팽나무 그늘 아래에서

중국의 역사와 역사가들 – 사마천<사기>의 ‘정통’의 관념과 사마광 <자치통감>의 ‘중화사상’

산 그늘이 되는 나무 2024. 11. 24. 00:07

중국의 역사와 역사가들, 오카다 히데히로 지음, 강유원/임경준 옮김, 이론과 실천

 

***

소설, 삼국지의 주인공이 누구인가는 자신의 세계관과 연관되어 있을 것이다.

(누구였으면 좋았을까는 더욱 그러하다.)

나는 알게모르게 정통과 중화에 경도되어 있음을 이 책을 통해 되돌아보게 된다.

나는 왜, 영화 속의 중화 中華사상에 같이 심장의 울림을 함께하였던가?

나는 왜, 소위 중국 강남 귀족의 사조에 또 같이 동조되었던가?

머리와 손이 따로이 놀던 나의 한계는....

***

 

(10) 역사란, 시간과 공간이라는 두 계기를 축으로 삼아 인간이 사는 세계를 어느 한 개인이 직접 체험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는 견지에서 파악하고, 해석하고, 이해하고, 설명하고 서술하는 작업이다. … (11) 그러나 시간을 두고 (자신의 몸으로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더구나 시간은 감각으로 직접 포착되지 않는다…. 말하자면, 우리 인간은 시간을 (운동하는 물체가 이동한 거리를 환산한 시간의 길이와 같이) 공간화해서 공간의 길이로 환원하는 것 외에는 시간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이다.

(13) 결국 (시간의 단위로서 누구라도 알아챌 수 있는 지구환경상의 변화주기인) , , 일로 나누어 놓은 시간의 마디마디에 번호를 붙여, 수학에 의해 과거시간을 보존하고, 미래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최종적인 해결책이다. 그것이 달력의 기원이다.

 

현대 중국어에서 역사라는 낱말은 일본어를 차용한 것이다. 일본어의 れきし)는 영어의 history : ιστορία 번역하여 메이지 시대 새롭게 만들어진 낱말인데

…(14) 지중해 문명에서 역사의 아버지 서기전 5세기의 희랍인 헤로도토스그의 저서 <히스토리아> 페르시아 전쟁에 관한 이야기다….희랍어의 ιστορία (알고 있다, 조사하여 알고 있다라는 의미에서)원래는 연구라는 의미였다. 헤로도토스는 자신이 조사하여 알고 있는 것에 대해 말한다 의미에서 자신의 저서에 <연구>라는 제목을 붙였지만, 지중해 세계의 최초의 역사문헌이기 때문에 히스토리아라는 말이 역사라는 의미가 되어 버렸다…. (15) 헤로도토스의 저서가 지중해 문명이 낳아놓은 최초의 역사였던 까닭에 불행하게도 아시아와 유럽의 대립이야마로 역사의 주제이며 아시아에 대한 유럽의 승리가 역사의 숙명이라는 역사관이 지중해 문명과 그것을 계승한 유럽문명에서 확립되어 버렸다.

 

한자의 밑에 써넣은 합성어이다. ‘ 덮개와 자루가 달린 그릇 (글자를 쓰기 위한 목간을 넣는) 나타내는 상형문자로, ‘ 오른손을 나타내는 상형문자로 史의 의미는 오른손에 문서꾸러미를 들고 있는 사람, 기록을 담당하는 관리… 따라서 본래 의미는 관리가 쓰는 장부이지… 역사는 아니다. 매일 장부에 사건을 기록하는 관리가 사관 史官이고 사관의 기록이 기초가 되어 중국문명의 역사와 문화가 발생했던 것이다.

 

(16) 다만 한자가… 특수한 훈련을 받은 사람만이 읽을 있는… 문법이 없다… 한문의 의미를 해독하는 단서는 고전에서의 용례밖에 없다. … 말하는언어[漢語] 쓰는 언어[漢文] 사이의 이러한 단절을 간과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중국문명에서 역사의 아버지 지중해 문명의 헤로도토스보다 3세기 정도 후인 서기전 100 전후에 <사기 史記> 사마천이다. 원래의 (17) 표제는 <태사공서太史公書> 130 ( 12,世家 30,表 10,書8, 70)으로 구성되어… 본기와 열전이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이루는 까닭에 후세 중국인의 역사학에서는 <사기> 체제를 기전체紀傳體라 불렀다.

 

<사기> 첫머리에 실려있는 것은 오제본기 五帝本紀편이다. (천하를 다스리는 신화 상의 다섯 황제로) ‘천하라고 부르는 지역은 중국과 동의어가 된다. 사마천은 당시 한무제가 통치하던 천하를 곧바로 시간의 기원으로 가져간 다음…(18) 신화 황제와 현실의 무제를 연결시키는 것은 정통이라는 (사마천이 채택하고 있는 까닭에 중국 문명역사관의) 관념이다.

제위는 이긴 쪽에게는 천명이 부여되고, 패한 쪽에게서 천명이 제거된다. 이것이 본래 의미에서의 혁명 革命으로 제거한다 의미이다…. 사마천이 <사기>에서 말하고자 것은, 요컨대 무제야말로 정통의 천자라는 …’중국이라는 관념이나 중국민족이라는 관념도존재하지 않았다. 그러한 관념은 19-20세기 국민국가 시대의 산물이다.

 

(21) ‘정사 正史 있는 그대로의 중국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며, (한무제 시대에 만들어진 천하의) 이상으로 여기는 중국을 묘사하는 것이다. …중국의 역사관의 원칙에 따르면 천하에 변화란 있어서는안 된다. (한무제 이후의 천하에서의 변화는 황제의 천명을 받은 천자로서의 정통성을 상실한다는 증명이 있기에, 19) 실제로는 변화가 있더라도 그것을 기록한다면 역사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이다.

(22) ‘삼국지이후 기존의정통이론은 , , 오라는 삼국의 분열보다 한층 혹독한 시련에 직면한다. 304년에서 439년까지 135 지속된 오호 십육국 시대 그에 이어지는 439년에서 509년까지 150 지속된 남북조 시대가 그것이다.

여기서 오호 五胡란 한족의 북방에 거주하던 선비 鮮卑나 흉노 匈奴 등과 같은 5개의 종족종국에는 선비족 계열인 卓拔씨가 화북을 통일하고 북위 北魏를 건국살아남은 한족은 강남의 장강유역으로 망명하여 동진 東晉을 세웠고 그것이 宋으로 교체되었다.

한편, 북방에서는 북위北魏가동서로 분열하여 北齊, 北周로 이어졌는데북주는 隋나라로 교체되었다. 그리하여 마침내 589 북방의 隋나라가 (남방의 송조에서 계승된) 한족의 陳나라를 병합함으로써 280 만에 중국의 통일이 회복되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隋가 한족이 아닌 북방민족이 세운 왕조라는 점이다. … 그뿐만이아니다. 불과 30년도 채우지 못하고 멸망한 수를 대신하여 중국을 다시 통일한 唐도 마찬가지로 북방민족이 세운 왕조였다.

…(23) 당나라는 618년에 건국하여 300 가까이 중국을 통치하다가 907년 후량 後梁의 주천충에게 멸망 당했다. 이미 당의 율령을 무시하던 여러 절도사들은황제를 자칭함으로써오대십국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960 북송 北宋의 태조 조광윤이 나타나 차례대로 분국을 병합하였고, 이어서 동생인 태종 조광의가 오월 吳越과 북한 北漢을 멸하여 통일을 거의 완성하였다…. 지배세력의 근거지가 지금의 북경인 북송北宋도 당연히 한족이 아닌 북방민족이 세운 왕조일 것이다.

…1004 북방에서 새롭게 흥기한 거란의 성종은…. 북송을 침공하여…. 거란과 북송 사이에 화의가 성립하였는데…(24) 사건을 계기로 북송은, 천하가 거란과 북송으로 나누어져… 북송의 황제는 천하의 통치권을 갖고 있지만 사람의정통황제가 아니라는 것을 자인… 북송에게 있어서 치욕일 뿐이었다.

  이러한 치욕에 대한 반발로, 실상은 아주 오래전에 이주한 유목민의 자식이었던 북송인들이 자신들의 정통 중화 中華 한인 漢人이라 주장하여 상처 입은 자존심을 위로하면서 북방에서 새롭게 흥기한 유목민족을 야만무도한 이적 夷狄이라 경멸하였는데, 이처럼 고작 분풀이로 시작한 일이 중화사상 기원이 되었다.

중화사상을 대표하는 것이 북송北宋 사마광 司馬光의 <자치통감 資治通鑑>이다. <자치통감> 편년체 編年體로 쓰인 역사서로… 사건을 날짜 별로 기록… 남북조 시대를 서술할 때는… 남조의 연호만을 표기… 북조는 정통 아니기 때문에

…(25) 지금보다 아무리 군사력이 강대해지고 광대한 지역을 지배한다 하더라도 이적 문화를 갖지 못한 인간 이하의 존재이며 중화만이 참된 인간이라는 것이 중화사상 요지이다. … 중국인이세계의 현상을 직시하는 가장 장애가 되고 있다.

(27) 거란족은 몽골 고원의 동부에서 유목하던 부족으로 遼를 세웠으나 요는 만주 동부의 여진족이 세운 金에게 멸망당하였다.금을 멸망시킨 것은 몽골족이 세운 원이었다.

(28) 일본에서는 1854 개국과 1868 메이지 유신을 거쳐 새로운 일본어 문체가 개발되어 서유럽의 중요한 단어는 모두 번역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번역은 대부분 한자를 사용한 것이었다… 청조의 유학생들은 일본에서 그러한 새로운 문체와 번역어를 통하여 신사상을 공부하였고 고국으로 귀국하여 이를 보급시켰다.

(29) 1912 청조가 멸망하자 중화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이 차례차례 세워졌지만 중국인의 의식은… 사마천의 <사기>에서 비롯된 정통 관념이나 사마광의 <자치통감>에서 비롯된 중화사상 그대로 잔존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