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원의 역사, 최형걸, 살림총서 66
우리말로 금욕이라고 번역되는 그리스어 아스케시스 ἄσκησις 로, 연습이나 훈련을 뜻한다.
이 단어는 원래 손으로 무엇을 만들어 완성한다거나, 완전하고 모범적인 인간이 되기 위해서 하는 운동이나 훈련을 의미했다....
그리스의 문화적 배경상 이 단어는 일차적으로 '미덕 훈련'의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그리스 철학자들에 의해 육체를 떠나 영혼이 완전한 자유를 누리는 인간이 되기 위한 노력이라는 종교적 의미를 갖게 되었다.
......
구체적 방편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역시 금욕이라고 번역될 수 있는 그리스어 아나호레인 αναχορειν 이다.
이것의 원 뜻은 도피 혹은 거부이며, 가족관계나 인간관계 또는 인간적 욕구를 끊는 것을 말한다.
또 다른 하나는 은둔이라고 번역되는 그리스어 에레미아 ερημια 로, 문명화된 삶을 벗어나 홀로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15~16쪽)
이런 삶을 받아들인 기독교 수도자는 그리스의 혼자라는 뜻, 보통사람들관느 전혀 다른 독특한 삶을 사는 사람이라는 뜻의 모나코스 μωναχος 라 불렸고,
이러한 삶의 방식이 서방에 전해지면서 이 단어의 라틴어 표기인 모나쿠스(monachus)가 기독교 수도자라는 뜻으로 자리잡았다.
...보통 수도원 건물을 의미하는 단어인 클라우스트룸 (라/claustrum 독/kloster)은 라틴어 클라우데레 claudere에서 직접 파생된 단어로,
폐쇄된 공간, 단절된 장소를 지칭하며... (17쪽)
수도자적 삶의 모습이 처음으로 나타난 곳은....팔레스타인이나 시리아 지역에서 먼저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더 크고....
이집트에서 나타난 수도자들은...삶의 형태가 은둔자적 형태와 공동체적 형태라는 전통적인 형태를 고스란히 보여주어...(18쪽)
금욕 수도자는 홀로 은둔생활을 하는 것이지만 금욕자가 되려는 사람은 보통
이미 명망을 얻고 있는 (많은 수의 광야 금욕자, 20쪽) 은둔 수도자를 찾아가 그에게 지도를 받았으며, 자유롭게 다른 수도자를 찾아갈 수 있었다. (19쪽)
이런 개인적 금욕의 형태는 한 장소에 많은 수도자들이 모여서 한 사람의 지도 하에 공동체로 단일화된 수도생활을 하는 형태로...
사람들을 모아서 조직체로 만든 이유는 봉사하기 위해서였다. (20쪽)
......(공동체적 수도원을 이집트에서 처음 시작한 파코미우스는) 수도자는 한 마음, 한 영혼이어야 하며
생활에서는 최소한의 것을 공동으로 사용하며 살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21쪽)
공동체에서 규범은...바실리우스 Basilius von Caesrea가 이 방식을 근거로 <수도규칙>에서...신학적으로 정리되었다.
그는 노동과 공동체 생활이 완전한 기독교인이 되는 최선의 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22쪽)
그는 신이 인간을 홀로 있는 존재가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존재로 창조했다는 주장을 하며...
수도원을 광야나 황량한 곳이 아닌 도시 한복판에 세웠다. (23쪽)
스페인의 유명한 신학자이자 주교였던 프리스킬리안은...
완전한 금욕을 통해서 신을 만날 수 있다는 주장을 하다가 마니교로 고발되어 죽음을 당했다. (29쪽)
아일랜드 수도원은...이집트계의 금욕적 수도원이었기 때문에...수도원과 교회의 차이가 없었고,
지역을 담당하는 종교 단위가 교구가 아니라 수도원이 되었다. (32쪽)...여러 부족으로 나뉘어 있던 아일랜드는
대부분 부족의 족장들이 수도원을 건립했고...수도자들은 극단적인 금욕생활을 했다....
그들은 완전한 삶을 살려고 했기 때문에 작은 잘못이 있더라도 이것을 회개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자신의 잘못을 상급자에게 고백하는 전통을 만들어...이 전통은 서방교회에 전해져 고해성사로 정착되었다 (33쪽)
아일랜드 수도자들이 했던 고행의 특별한 형태로 방랑생활...유럽의 여러 곳에 수도원을 세우고...
이 수도원들은 유럽학문의 중심지가 되었고...(33쪽) 또 다른 특징은 배움의 열정이다.
이들은 완전한 기독교인이 되려면 반드시 성경과 교부들의 저작을 일고 묵상해야...그리스어와 라틴어 공부에 몰두...
이들이 가진 배움에의 열정은 고대의 순수한 그리스어와 라틴어를 복원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34쪽)
이탈리아의 베네딕트에 의해 529년 Monte Cassino에 세워진 베네딕트 수도원은...
특별히 당시에 알려져 있는 '스승의 규칙 Regula Magisteri'을 토대로...'온전한 마음으로 신을 추구하는 생활'...
수도자가 된 사람은 기도와 명상 외에도 육체노동과 공부를 할 것, 또 재산은 공유하고 공동생활을 해야 하며,
최소의 것으로 검소하게 살아야 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36쪽)
...7세기말 베네딕트 규칙은 프랑스 (갈리아) 지역 수도원에서 영국으로,...독일로 전파되고...
이 규칙은 7세기 후반 이후에 더욱 확산되어 대표성을 부여받아 영국과 프랑스지역에서 로마 수도원을 대표하는 수도규칙이 되었고,
실제로 신성로마제국에서 '로마의 수도규칙'이 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39쪽)
...마침내 프랑크 왕국에 의해 공식적으로 공인된 수도규칙으로 인정받게 되는데....정복전쟁을 통해 영토를 넓혀가고...
정복된 민족에게 기독교로 개종시키는....국가통합 차원에서...
서방수도자나 수도원의 특징 중 하나인 선교가 처음 시작된 배경이기도 한...(39쪽)
이것은 중세 서방교회의 특징인 세상과 교회의 연합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동시에,
수도원이 세속기관이 되었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제 수도원은 소위 종교적 사회기관으로,
신앙적인 동시에 정치적인 성격과 역할을 가진 기관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런 모습은 곧 수도원의 타락으로 이어지게 된다. (41쪽)
10세기를 전후하여....정치권력자들에게 종교권력은 상당히 매력적인...
반대급부 없이 절대적인 신의 이름으로 재산을 모을 수 있는 훌륭한 도구였...
한편 수도자는 원래 평신도였기 때문에 사제서품을 받아야 할 의무가 없었고,
교황 등 교권세력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워, 원장이 된다거나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다. ...
경우에 따라 직접 수도원을 세우기도 했다. 이런 상황은 마침내 수도원장이나 성직자의 자리를
돈으로 사고 파는 '성직매매'가 일반화되는 결과를 낳을 수 밖에 없었다. (43쪽)
클루니 수도원에서 시작된 세속 권력과의 단절, 시토 수도원을 통한 수도원 고유 시앗의 회복은 성공했지만 (48쪽)...
은둔과 금욕이라는 수도자의 이상이 수도원 담을 넘어 일반인에게 파급되었던 것이다. (49쪽)
10세기를 전후에서 나타난 유럽의 변화 중, 도시의 형성과 번성이 외부적 특징이라면,
그 내면적 특징은 십자군 전쟁으로 인한 기사계급의 출현과 지중해 교역이 새로 시작되면서 나타난 시민계급의 출현이다. (50쪽)
민중계급이 자신들의 시각으로 기독교 신앙을 이해하고 내보이기 시작했던 것이다....
새롭게 부상한 신앙적 민중계급은 새로운 수도원을 만들어 낸다. 그것이 도미니크 수도원과 프란시스 수도원이다. (51쪽)
중세 사회구조의 변화라는 틀에 의해...변화의 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 것이 수도원이고,
기존의 교회와 성직자 중심의 신앙에서 개인의 신앙고백을 중시하는 흐름을 통해서
시민계급의 자의식이 성장했기 때문에...평신도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사랑의 관계라는 개념이 만들어진 것이다. (52쪽)
도미니크 수도회의 공헌은...여성들이 사회계층으로 새롭게 등장하던 시대...특별히 이단운동에 가담한 사람 중에 여자들이 많았다는 사실...
교회가 여성에 대한 관심을 새롭게 기울여야 한다는 사실을 각인시켜 주었다. (56쪽)...
종교재판소를 통해 이단을 고문하고 처형하는 일에도 앞장섰다. 원래 이단을 데려다 신학적으로 설복해서 의견을 되돌리는 것에서...
자신들과 맞서는 이단들에 대해서는 응분의 처벌을 해야 했기 때문에...(57쪽)
프란시스 수도회는 말 그대로 일반민중의 신앙이 수도회로 형성되어 나타난 유럽 민중 고유의 수도원이라 할 만하다. (58쪽)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이나 가지지 말고 여행을 위하여 주머니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저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니라..."(마태복음 10장 9:10절)
프란시스 본인이 원했든 원하지 않았든 프란시스 수도회는 이단운동이 확산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아냈다...
당시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나타났던 초기 자본주의의 위협도 잘 막아냈다. 토지 중심의 봉건주의 가 몰락하고 ....
영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내몰려 도시로 몰려 들었고, 이들이 도시 빈민층을 형성하게 되어 사회문제로 떠올랐지만,...
프란시스 수도회는 이런 사회 현상을 신앙의 이름으로 ....(61쪽)
14세기 수도회의 변화된 모습을 보면, 이제 규범과 공동생활이 수도원의 특징이 아니라 개인이 신성에 참여하고,
또 그러한 삶을 살기 위한 노력이 나타나고....교회와 국가가 발전하고 분화되면서...(66쪽)
(성직자 수도회인 어거스틴 수도회 출신인) 종교개혁을 시작한 마틴 루터는....
그에게 신앙의 절대적 원칙과 기준은 단지 성경일 뿐이며 다른 어느 것도, 특히 인간의 행위와 노력은 구원에서 아무런 역할 도 할 수 없다고 확신...
이런 주장은 당시 죽은 자의 구원을 위해 면죄부을 판매하던 교회의 가름침과 배치....마침내 역사적인 종교개혁으로 이어지게 된다.
믿음과 성경만이 구원의 유일한 방편이라고 생각하는 루터가 보기에는 (자유로운 인간활동을 통해 신의 뜻을 세상에 나타내는 것이 아닌, 규범으로 묶어 놓는 개인의 삶은) 수도자의 삶은 용납될 수 없었다. (68쪽)....(종교개혁의 영향으로) 성직자로서 수도회를 구성하되 사회적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수도회가 나타났다는 사실은
(구제나 봉사활동 등 일반사람들을 위해 사회활동 강화) 이런 경향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70쪽)
예수회는...가난, 순결, 순례와 영혼의 구원에 헌신할 것으로 맹세하고...이 수도회의 목적은
"십자가의 군기 하에 신을 위해 싸우며, 주님 한 분에게만, 그리고 지상에서는 그의 대리자인 교황에게 봉사한다."는 것이었다. ...
예수회의 활동은 종교개혁이라는 폭풍에 시달리고 있던 카톨릭 교회와 교황의 권위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것으로 요약할 수 .....(71쪽)
선교는 넓은 의미로는 개신교에 넘어간 유럽의 여러 지역을 다시 탈환하는 것을 포함해야 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아시아, 구체적으로는 중국과 일본에 선교사를 보내는 것을 말한다...(72쪽)
이들의 선교활동은 서양 문물을 동양으로 전해 주는 데 특별한 역할을 하는 동시에, 유럽에서 반으로 줄어든 카톨릭 교회를 양적으로 다시 채워
세력을 회복하려고 노력했다는 것을 사실로 보여준다. (73쪽)
'팽나무 그늘 아래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국사, 박지향, 까치글방 - 역사는 소수의 평안을 위한 다수의 노력과 고통으로 점철된다 (0) | 2019.07.16 |
---|---|
돈 키호테 : 진실의 어머니로서, 역사는 시간의 경쟁자이며 미래에게는 경고이다 (0) | 2019.07.06 |
신들의 계보-헤시오도스 : 불의 대가로 받은 필멸의 인간들에게 마련된 재앙, 판도라 (0) | 2019.06.19 |
만초니, 약혼자들 (4) - 나쁜 일을 하는 자들은 결코 휴식을 취하지 않는다 (0) | 2019.06.02 |
양동휴, 대공황시대 (2) - 가공할 테러를 써서 추진된 계획경제의 부상 (0) | 2019.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