팽나무 그늘 아래에서

인간이란 무엇인가, 백종현 - 신을 대체하며, 인간완성을 통해 자연을 완성하려는 요구

산 그늘이 되는 나무 2019. 7. 19. 22:55

인간이란 무엇인가, 백종현, 아카넷


근대사회를 특징짓는 계몽주의는...1770~1810년대는 유럽사회가 산업혁명에 의한 경제적 비약을 기반으로...


영국은 일찌기 명예혁명 (1688)과 로크의 통치론(1689)를 통해 제도적으로 이론적으로 대의제 시민사회를 구현하는 한편,

흄의 인성론(1739/1740)을 통해 인간의 논리적 능력과 경험의 힘을 확인하고,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산업혁명을 성취해냈으며,

그 여세를 몰아 애덤스미스의 국부론 (1776)에서 표출된 보이지 않는손의 합리성을 내세워 세계경영에 나섰다.


같은 정신을 넘겨받은 신세계 미국은 독립선언 (1776)과 함께 인류사상 최초의 헌법국가 수립(1788)을 이루어내었다.


몽테스키외의 법의 정신(1748)과 루소의 사회계약설 (1762)로 대변되는 프랑스의 계몽사상 또한

프랑스 대혁명(1789)으로 발양되어 특히 정치 영역에서 큰 결실을 이루었고,

나폴레옹을 통해 자유평등우애의 정신을 전 유럽에 확산시켰다.


그러나 빛이 밝으면 그림자도 짙은 것이 상례이니, 이 시기 유럽열강의 다툼은 국제간의 긴장을 고조시켰으며,

유럽사회의 급속한 산업화와 사유재산 제도의 정착은 극심한 사회적 갈등을 낳았다.


독일은 근대사회의 문을 연 활자인쇄혁명(1450)과 종교개혁(1517)의 발원지임에도 불구하고....계몽정신의 확산이 뒤늦은 독일지역에서...

질풍노도(Sturm und Drang)의 시기(1767~1785)를 거치면서 독일 계몽주의 낭만주의 이상주의 사조는 ....철학문학음악 분야에서 두더러진 성과를 낳았다

...독일지역의 계몽주의는 프랑스적 이성주의와 영국적 감각경험주의의 지대한 영향속에서 스스로를 차별화함으로써 독자성을 확보하면서도

이성적인 가치를 그 중심에 두었다. 그렇기 때문에 독일의 철학적 계몽주의는 ....일단 고전주의의 형태를 띄었다.


이성주의적 계몽주의, 곧 합리주의의 정점에 칸트 철학이 있다면, 칸트적 합리주의와 낭만주의가 합류하는 지점에서 헤겔로 대표되는

독일 이상주의 철학이 형성되었다.


칸트를 모던에 위치시키면...헤겔에서는...이미 포스트 모던의 징후를 읽을 수 있는 것이다.


.......


오늘날 우리가 보편적 진리로 납득하는 과학기술에 근거한 도구적 합리주의, 이에 대응하는 개별 주체주의, 개별 주체성이 함의하는 상대주의,

이로부터 불가불 파생하는 非 또는 脫 합리주의 그리고 탈 주체주의의 와중에서도...

인간완성을 통해 자연을 완성한다는 이상을 가진 인격적 존재자임을 천명하려 할 때,...

그의 전성기에 고전주의적 사고의 전형을 보여준 칸트는

말년에 이르러 차츰 부상하는 독일 이상주의의 경향에 맞닥뜨려야했고,

그의 저작들은 이러한 그의 사념의 자취를 담고있다.